생활플러스

생활 밀착형 서비스 찾기

가족

행복한 가족, 따뜻한 사회의 시작입니다.
우리 가족의 행복을 위한 다양한 혜택, 놓치지 마세요!

가족

내 가족의 안전 지킴이

층간소음 이웃사이 서비스

층간 소음 갈등 완화를 위한 전문 상담 서비스 제공, 전문교육 및 홍보를 통해 국민 모두의 정온하고 행복한 주거생활에 기여
담당기관 :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 환경보건정책관 생활환경과
지원형태
교육/용역
지원내용
○ (상담) 층간 소음 전문 콜센터 운영 및 전화 상담 서비스
 - 전국 단일번호(1661-2642) 콜센터 운영(평일 09:00~18:00)
 - 층간 소음 저감 방안, 분쟁 시 대처방안, 해결 사례 제시 등의 전문상담으로 고충 해결
 - 인터넷 취약계층을 위한 현장진단 전화접수 대행

○ (진단) 공동주택 층간 소음 현장진단 서비스
 - 분쟁 현장 방문을 통한 피해사례 조사 및 민원별 맞춤 상담, 대처방안 제시
 - 층간 소음 분쟁 해결을 위한 조정 및 측정, 분석 서비스 제공

○ (예방) 공동주택단지 층간 소음 맞춤형 서비스
 - 대규모 아파트 단지를 대상으로 개별 아파트 특성에 맞는 층간 소음 분쟁 자체 해결 문화 및 기반 마련을 위한 서비스 실시
 - 아파트 실정에 맞는 층간 소음 관리 위원회 결성 및 관리 규약 마련 지원, 위원회 및 규약 운영, 관리 교육, 입주민 교육, 홍보

○ (홍보) 층간 소음 분쟁 예방을 위한 홍보 및 교육
 - 층간 소음 분쟁 예방을 위한 리플릿 및 홍보물 제작. 보급
 - 층간 소음 저감 물품 제작 및 보급
 - 지자체, 아파트 관리사무소, 인력개발원 등 층간 소음 교육, 홍보 실시

○ 층간 소음 전문 콜센터 운영 및 전화 상담 서비스
 - 상담 시 욕설 등 언어폭력 삼가 요청(전화 녹음실시)
 - 층간 소음과 관련된 내용만 상담 및 신청 요청

○ 층간 소음의 범위
 - 직접 충격 소음 : 뛰거나 걷는 동작 등으로 인하여 발생하는 소음
 - 공기 전달 소음 : 텔레비전, 음향기기 등의 사용으로 인하여 발생하는 소음

○ 공동주택 층간 소음 현장진단 서비스 신청
 - 공동주택 층간 소음 피해자 본인이 직접 신청

○ 공동주택단지 층간 소음 맞춤형 서비스 신청
 - 공동주택단지 관리소장이 신청
지원대상
일반
절차/방법
○ 층간 소음 전문 콜센터 운영 및 전화 상담 서비스
 - 전국 단일번호(1661-2642) 콜센터 (평일 09:00~18:00)

○ 공동주택 층간 소음 현장진단 서비스
 - 국가소음정보시스템(http://www.noiseinfo.or.kr) 온라인 신청
 - 이웃사이센터 콜센터(1661-2642) 및 팩스(032-590-3579) 신청

○ 공동주택단지 층간 소음 맞춤형 서비스
 - 국가소음정보시스템(http://www.noiseinfo.or.kr) 온라인 신청
 - 이웃사이센터 콜센터(1661-2642) 및 팩스(032-590-3579) 신청
온라인신청
신청가능
문의처
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상담 콜센터
http://www.noiseinfo.or.kr/index.jsp
연락처 : 1661-2642
근거법령

[법령] 공동주택 층간소음의 범위와 기준에 관한 규칙

[정관/약관 등 기타] 소음.진동관리법

수정일 2019.06.04

내 가족의 안전 지킴이 다른 서비스 보기

여행 경보 제도
해외여행·체류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국가 및 지역에 1~4 단계의 경보를 지정해 위험 수준과 이에 따른 안전대책의 기준을 안내
불법 스팸 신고 서비스
휴대전화 및 이메일 등을 통해 전송되는 불법스팸 신고 서비스입니다.
문자신고(MO)
실종아동, 성범죄, 청소년, 학교폭력, 가정폭력 등 학대 관련한 신고를 문자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성폭력 피해자 통합지원센터 운영 지원
성폭력, 가정폭력, 학교폭력, 성매매 피해자 등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상담, 의료, 법률, 수사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함으로써, 피해자가...
가정 법률상담 이용안내
한국가정법률상담소 이용을 위한 면접, 전화, 인터넷 등 상담 방법 및 연락처 등을 안내해 드립니다.